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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회사명) CJ올리브네트웍스㈜
키워드 물류
주사업분야 물류
첨부파일 -
담당자 Email daniel.kim2@cj.net 홈페이지 https://m.cjolivenetworks.co.kr:447/ 대표전화
회사소개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5여년 간 식품&식품서비스, 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등 생활•문화 영역에서 IT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CJ그룹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계열사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스마트스토어, AI팩토리,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있는 IT기술로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중 물류 데이터 사업 영역으로 국내 택배 1위 기업인 대한통운 송장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반 상품분류별(식품, 화장품, 디지털 가전 등) 물동량 데이터와 상품 데이터를 읍면동 수준으로 수집하며, 이를 통해 지역/카테고리별 소비 트렌드 분석 및 심화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주요기술(데이터) 설명
[ 택배송장 유통 인덱스 데이터 ]
대한통운 택배송장의 상품명을 머신러닝 기반 데이터 분류를 통해 상품분류체계로 변환하여 온라인 상품 주문 트렌드 분석이 가능한 택배송장 유통 인덱스를 공급, 물동량 분석을 통해 지역/상품별 판매 증감 추세 분석이 가능함

- 년월 : 택배송장 온라인 유통 인덱스 조회 기준 년월
- 상품카테고리 : 택배물품에 대한 대/중/소/세분류
- 시도명 :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광역지방자치단체로 분류되는 행정구역 단위
- 시군구명 : 기초지방자치단체와 행정시, 행정구로 분류되는 행정구역 단위
- 동코드 : 택배물품의 배송처의 법정동 코드(행정표준코드 체계를 따름)
- 동이름 : 택배물품의 배송처의 법정동 이름
- 주문건수 : 분류별 지역별의 택배물품 주문건수

[ 상품 카테고리 분류 ]
- 대분류(10) : 가구/인테리어, 디지털/가전, 생활/건강, 스포츠/레저, 식품, 여행/문화, 출산/육아, 패션의류, 패션잡화, 화장품/미용
- 중분류(139) / 소분류(821) / 세분류(3,912)
* 상품분류체계는 변동될 수 있음


[ 데이터 활용 영역 ]
1. 상품기획
소비트렌드분석을 통하여 신상품 기획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품목 선정에 있어 의사결정의 신뢰성 향상
시장의 구매력, 판매량등의 소비동향을 분석하여 신제품개발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함으로써 신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위험을 최소화할수 있음

2. 수요예측
상품카테고리별 기간별 판매 실적 분석이 가능하여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 구매, 생산계획수립에 대한 확대/감소를 결정할 수 있어 수요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원가관리와 재고관리 용이

3. 마케팅
제품군별 지역별 소비동향 정보등을 토대로하여 우선순위 지역별 홍보역량을 집중하여 효과적인 홍보마케팅이 가능

4. 상권 분석
상권기반 상품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예측이 가능하여 오프라인 유통망 구축(입지선정)의 우선순위 선정 활용